코딩스토리

[에러] 'nest'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본문

기타 이슈

[에러] 'nest'은(는)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

kimtaehyun98 2022. 5. 27. 20:43

프로젝트 기술 스택을 고민 중에 Nest.js로 CRUD 페이지를 일단 한번 만들고 경험해보라는 멘토님의 숙제를 하기 위해 Nest.js를 깔고 초기 설정을 하고 있었다.

 

 

 

Documentation | NestJS - A progressive Node.js framework

Nest is a framework for building efficient, scalable Node.js server-side applications. It uses progressive JavaScript, is built with TypeScript and combines elements of OOP (Object Oriented Progamming), FP (Functional Programming), and FRP (Functional Reac

docs.nestjs.com

 

 

공식 문서에도 나와있고, 내가 공부하고 있던 인프런 강의에서도 나와있듯이 Nest.js를 처음 시작할 때는 아래의 명령어를 치면서 시작한다.

 

 

간단하게 분석해보면 npm install @nestjs/cli

즉 nestjs를 install 받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다.

 

이제 막 시작하려는데 다들(이 페이지를 보고 있는) 아래와 같은 에러를 만났을것이다.

 

 

후...

 

시작하기도 전에 왜 그러냐 진짜..

 

아마 저런 오류의 대부분은 환경변수 설정 때문이었고, 나도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찾아보았다.

 

사실 별 에러가 아닌 줄 알고 좀만 구글링 하다 보면 되겠지 했는데..

 

진짜 구글링을 4시간 넘게 했는데도 답을 못 찾았었다.

 

stackOverFlow랑 nest.js 공식 github issue 등 다 뒤졌는데도 해결할 수 없었다.

 

그러다가 -g 옵션, 즉 global 옵션을 줬을 때 보통 이런 식의 에러가 많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global 옵션 에러는 거의 무조건 환경변수(PATH 설정) 문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cmd에 path를 쳐서 보는데..!!

 

뭔가 이상한 점이 있었다.

 

사실 내가 노트북을 처음 샀을 때 사용자 이름을 "김태현"이라고 한글로 썼다가 중간에 Rstudio를 깔면서 error가 나서 Taehyun으로 사용자를 강제로 바꿨었다.

 

근데 path를 보니까 "김태현"이라고 써져 있는 것들이 있었음.

 

와.. 진짜 

지난번에 python idle 실행이 안되던 것도 이거 때문이구나..

 

어쨌든 이 부분은 현재 사용자(저는 Taehyun)로 고쳐서 실행했더니

 

정상적으로 출력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진짜 노트북을 던져버릴까 여러 번 충동이 들었지만.. 다른 분들은 혹시나 이런 경우 생기면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Comments